TOP

법인소식성공사례

민사·손해배상

학교폭력 피해 손해배상 청구 소송 승소 사례

청구 인용 25-10-30

사건 개요


학교폭력 사건에서는 피해자가 가해자로 오인되거나 혹은 쌍방 폭력으로 엮이는 등 억울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해당 사건은 피해 학생이 억울하게 쌍방 신고를 당했으나, 법무법인 우경의 조력으로 학교 폭력 피해를 명확하게 입증하고, 가해자에게 보호 처분을 받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학폭위에서 피해가 인정된 결과를 바탕으로, 가해 학생 및 그 가족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법무법인 우경의 조력


법무법인 우경은 피고의 가해 행위는 단순한 폭력을 넘어, 학교 폭력 내지 범죄에 이르는 행위로서 명백한 불법행위에 해당함을 법리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대법원 판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가해 학생의 부모가 자녀에 대한 감독 의무를 소홀히 한 책임이 있음을 주장하여 연대 책임을 물었습니다. 


그리고 피해로 인한 직접적인 치료비 및 심리 상담 비용 등 명확한 증빙 자료를 통해 적극 손해를 입증하였으며, 가해행위의 내용과 정도, 기간과 횟수, 사건 이후의 경과, 유사 사건들에서 결정된 위자료 총액 등 여러 사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최대한의 위자료를 산정하여 청구하였습니다. 


법원의 판단


재판부는 법무법인 우경이 제출한 증거와 법리적 주장을 받아들여, 피고가 의뢰인 원고에게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산정한 위자료가 상당 부분 인정되어, 청구 금액 대부분이 인용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